달

안녕하세요.

DETAIL 입니다.


오늘 (208년 1월 31일) 저녁에 전국 밤하늘에 수퍼문, 블루문, 개기월식이 동시에 펼쳐진다고 합니다.

세 가지가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은 1982년 이후 무려 35년 만이라고 합니다.



개기월식은 달 전체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져서 지구에서 본 달의 밝은 부분이 전부가 어둡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지구가 달과 태양 사이에 위치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만월(보름달)일 때에만 일어납니다.



개기월식개기월식


달 전체가 지구 그림자에 들어가면 안 보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안 보이는 게 아니라 희미한 붉은색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지구대기를 통과한 빛 중 붉은빛만 굴절되어 달에 도달하게 되고, 이 빛이 다시 반사되어 마치 핏빛 달처럼 보인다고 해서 블러드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은 무슨 뜻..??


슈퍼문은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짐에 따라, 보름달 중에서 크고 밝게 빛나는 달을 가리킵니다,


블루문은 달의 공전 주기(29.5일)가 양력의 한 달보다 짧아서 1일에 뜬 보름달이 같은 달 30일이나 31일에 다시 뜨는 현상입니다.

즉, 보름달이 한 달에 두 번 뜨는 현상을 말합니다.


블러드문은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개기월식으로 달이 붉게 물드는 보름달을 의미합니다.



관측관측


국립과천과학관에 따르면 서울 기준 1월 31일 오후 8시 48쯤부터 달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기 시작해 오후 9시 51분에는 완전히 가려진다고 합니다.

개기월식은 오후 11시 8분까지 약 77분 동안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주쇼 관측 시간은..??

따라서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개기월식이 일어나는 전 과정을 보려면 8시 50분부터 보면 된다고 합니다.

완전히 가려진 핏빛 달을 보려면 9시 51분부터 11시까지 보면 된다고 합니다.



1월 31일 당일 기온은 영하 6도로 예상돼 관람하려면 담요와 보온 기구를 준비하셔서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슈퍼 블루 블러드문은 2037년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주에서 펼쳐지는 우주쇼.!!

기상 상태도 관측에 아주 적합하다고 하니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세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