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ETAIL_소소한 일상입니다.



애드센스에서 블로그 승인을 받고, 드디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기쁨에 광고를 무작정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참고하면서 상단에 광고 2개 띄우기부터 시작해서 내용 중간 중간에 광고 넣기, 하단에 광고 넣기, 카테고리에 광고 넣기 등 일단 할 수 있는 광고는 모두 넣어 봤습니다.


광고 단위광고 단위



그런데!!

광고는 넣었는데 애드센스에 들어가 보니, 수익이 생기지 않기에 어떻게 수익이 생기는 건지 궁금해졌습니다.

검색하면서 알아보고 있는데 이상한 용어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CPC, CPM, RPM, CTR.... 기타 등등...



처음 보는 용어에 머리에 버퍼링이 걸리기 시작했습니다.

도대체 예상수입은 어떻게 계산되는 거지....

아무리 알아봐도 용어를 모르니 참 답답했습니다.



애드센스를 들락날락 하다가 갑자기 통계에 0.01달러가 표시되었습니다.


예상 수입예상 수입


0.01달러...

무작정 광고를 게재했더니.. 수익이 생기긴 생겼네요.. (하하하)



근데 페이지 RPM에도 달러가 표시되어있는데.. 왜 수입은 0.01달러인건지..

(궁금 궁금)


그래서 용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1. CPC (Cost Per Clik)


CPC은 클릭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즉,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오는 수익은 대부분 CPC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 역시 0.01달러의 정체가 바로 클릭으로 인한 수익이었습니다.




2. CPM (Cost Per Mlie)

CPM은 광고 노출에 따른 수익을 의미합니다.

1000회 노출을 기준으로 수익이 지급됩니다.

금액 계산 방법은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는데 이 금액만큼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또한 광고마다 금액이 다르게 책정되겠죠.




3. 클릭률 CTR (Clik-Through Rate)

CTR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클릭 수 / 노출 수 입니다.


평균 CTR은 1~2% 정도라고 하네요.




4.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을 페이지 CTR이라고 합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클릭 수 / 페이지 조회수 입니다.




5. 페이지 RPM

페이지 RPM은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즉, 페이지 RPM =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 1000




6. 노출 RPM

노출 RPM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사이트 수익사이트 수익



애드센스에서 사용되는 용어 중 가장 많이 보이는 용어를 정리해봤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머리가 복잡한 건 사실...

클릭 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나오는 광고들은 대부분 CPC라고 하니까요..



그 외 용어를 모르시는 것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애드센스 용어집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아이고 머리야.....


공감 꾹! 눌러주세요!!


+ Recent posts